회장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커피협회 회원 여러분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가 지난 2005년 한국커피교육협의회로 출범하여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하였습니다. 우리협회가 바리스타 자격증의 국가공인과 더불어 세계속에 커피강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자 힘찬 도약을 시작하는 매우 중요한 이 시점에서, 협회의 회장 직무를 맡게 되어 먼저, 막중한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지난 10년간 저는 누구보다 협회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노력과 열정을 아끼지 않았으며,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여 지금은 2,400명의 정회원과 270개의 기관회원이 활동하는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커피협회로 성장하였다고 자부합니다.

현재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자는 11만 2천여 명을 넘어섰습니다.
자격 인증사업의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바리스타 시험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커피관련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였고, 우리나라 커피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는 우리나라 바리스타 시험의 대표주자로서 앞으로 국가공인 바리스타 자격증 시대를 열어갈 것입니다.

또한 커피 교육기관 강사연수 프로그램 운영으로 그동안 국내에 없던 새로운 직무 분야의 올바른 성장 동력을 제공하였고, 바리스타 현장 실무형 NCS과정개발 및 세분화된 자격인증 사업으로 기관회원에 새로운 사업 지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커피협회는 매년 세계바리스타대회 국가대표선발전을 개최하여 우리나라 대표 선수들이 보다 넓은 세계 무대에서 바리스타로서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걸음 더 나아가 우리나라에서 세계바리스타대회를 유치하여 대한민국커피의 위상을 높이고자 합니다.

회장 사진

이러한 발전에는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으며, 기관회원들의 성장이 대한민국 커피산업의 발전과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는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회장으로서 각 위원회 및 지부를 활성화하여 다양한 사업과 교육을 추진하고, 기관회원의 질적 성장과 더불어 바리스타의 권익 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표 커피협회로써 인정받고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지난 10년, 우리 모두 한마음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제2의 도약을 위한 힘찬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커피로 여는 아름다운 세상을 향한 이 길에 회원 한분 한분 모두 함께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아울러 사단법인 한국 커피협회 회원 모두가 건승하시길 소망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회장 이상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