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

2005년 제1회 바리스타 자격시험을 시행한 이래, (사)한국커피협회에의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자는 2015년 7월, 12만 명을 훌쩍 넘어서고 있다.

(사)한국커피협회에서 주관하는 바리스타 자격시험은, 바리스타가 갖추어야 할 기술적 표준을 제시하고 에스프레소 커피의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커피관련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업무능력을 검증하는 과정 개발을 위한 전문가 집단을 양성하고 교육함으로써 커피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커피문화 발전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사)한국커피협회의 바리스타 자격시험은 2급과 1급으로 나뉘어 지며, 2급 자격증 취득 후 1급 시험에 응시 가능하다.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은 커피관련 이론 및 기본 기술을 익히는 과정이며, 바리스타 1급 자격증은 카페 등 영업장에서의 서비스 능력향상,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한 이해, 원두커피의 다양성 및 특징을 파악하는 등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출 수 있는 실무 중심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미 외식서비스 산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커피산업은, 생활수준의 향상, 여가 시간의 증가, 생활 패턴의 변화, 해외여행을 통한 식습관의 세계화 등 삶의 질이 향상되고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함으로써 그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이며 소자본 창업이나 대기업의 프랜차이즈 진출, 해외 유명 커피브랜드의 상륙으로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듯 하다.

(사)한국커피협회는 바리스타 자격시험을 통하여 기본을 튼실히 갖춘 섬세하고 창의적인 바리스타를 배출함으로써, 시대에 상응하는 다양한 소비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 및 서비스를 갖춘 전문바리스타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